지난 9월 24일자 시험을 cancel 하는 바람에
이번에 된통 혼난 1인 입니다. 이리저리 이 사이트에서 헤매기도 하고 묻기도 했는데요...
저와 같은 상황에 놓이신 분들을 위해서 이 글을 올립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와같은 피해는 입지 마시길 바랍니다.
1.시험당일 시험이 끝난후 성적 리포팅을 할것인지 묻는 질문에서 cancel을 선택하신분들은
일단 월요일에 프로메트릭센터에 전화하지 마시고 곧바로 TOEFLSupport4Korea@ets.org 로 메일을 보내세요. 이때 반드시 성명 (영문), 생년월일, 주소, 시험일자, 시험장소, 등록 번호, ETS ID (7곱자리 숫자), 문의내용 을 보내셔야 합니다. ETS ID는 로그인하시면 오른쪽에 자신의 주소지가 표시되는 곳 제일 밑에 있습니다. 성적 복구는 시험친 이후 10일 이내에 접수해야 가능합니다. 프로메트릭센터에서 해결해주는거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냥 저기로 메일보내라고 합니다.
그러면 곧바로 토플한국서비스센터에서
먼저 저희 토플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3~4일간의 영업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만약 귀하께서 인터넷 기반 시험(iBT)에 대한 시험 등록, 일정 변경, 시험 취소 또는 일정 확인을 원하시면, 지역 등록 센터(Regional Registration Center :RRC)에 직접 연락(전화 1566-0990)하여 주십시오. 프로메트릭(Prometric)사가 iBT 시험 등록과 관련된 사항을 취급하고 있으며 귀하의 문의에 대해 세심하게 도와줄 것입니다.
토플 프로그램에 대한 최신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저희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주십시오.
www.ets.org/toefl
ETS로부터 전자 우편(e-mail) 메세지를 받을 수 있도록 귀하의 전자 우편 주소록이나 안전한 전자우편 발신자 목록에 @ets.org를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메일을 답장을 줍니다. 이 때, 빨간색 글씨 3~4일간의 영업일 이내에 답변을 준다는 말 절대 절대로 믿지 마십시오. 제가 월요일(9월 26일- 시험친지 2일째 되는 날)에 보냈는데 목요일까지 답변이 없어 목요일에 다시 메일을 보냈답니다. 근데 메일을 확인도 하지 않고 정보가 부족하니 성명 (영문), 생년월일, 주소, 시험일자, 시험장소, 등록 번호, ETS ID (7곱자리 숫자), 문의내용 을 다시 보내달라는 겁니다. 어이가 없더군요. 그래도 다시 보내줬습니다.
2. 그랬더니 또다시 메일이 오더군요
저희가 최근에 귀하께서 9월 24일 응시한 토플 시험 결과에 대한 문의를 접수했습니다.
귀하께서 시험이 끝날 무렵 취소하셨기 때문에 귀하의 이날 시험에 대한 점수는 보고되지 않습니다.
귀하의 점수는 시험일로부터 10일 내에 요청하시면 복원될 수 있습니다. 귀하께서 팩스나 편지로 서면 신청서를 토플 서비스로 보내 주시면 됩니다. 점수 복원 비용은 $20입니다. 신청서에는 귀하의 성명, 생년월일, 연락 가능한 전화 번호, 등록 번호, 그리고 지불 금액을 기재 해주시기 바랍니다.
귀하께서는 신용카드(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디스커버, JCB, 마스터카드, 또는 비자) 나 전자 수표(귀하께서 미국내에 은행 계좌가 있다면), 또는 미국 달러화(또는 토플 iBT 정보 및 등록 안내서에 열거되어 있는 허용되는 통화들)로 개인 수표나 송금 수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수취인은 “ETS-TOEFL iBT”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귀하의 점수 복원 요청이 접수되고 약 3주 후에 점수가 복원되면 토플 웹사이트 www.ets.org/toefl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후 곧바로 우편으로도 점수 리포트가 발송됩니다.
이에 관한 문의는 다음 주소로 해주십시오.
TOEFL Services Educational Testing Service
P.O. Box 6151 Princeton, NJ 08541-6151, USA
신용카드로 결제하신다면, 다음 팩스번호로 신청하여 주십시오. 1-610-290-8972
시험일 10일 이후에 접수된 신청은 처리되지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토플 고객센터 00-308-13-2544으로 연락 주십시오. 또는 저희 웹사이트 www.toefl.org 를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귀하께서 만약 이메일로 문의하실 경우에는 이전에 보내신 서신내용 또는 문의사항에 대한 요약된 내용을 함께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위의 내용으로 답변이 왔습니다. 그래서 위의 내용으로 금요일(시험친지 벌써 6일째)에 팩스를 보내러 갔답니다.
3. 여기서 또 중요한 것 한가지!!!
서울이나 수도권지역에 계신분들은 해외로 팩스보내실때 어디서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저처럼 지방에 계시는 분들 이리저리 힘들게 해외팩스가 보내지는 곳을 찾아다니지 마십시오.
그냥 곧바로 조금 멀어도 전화국(kt)으로 가세요. 2,200원에 보내주고, 그쪽에서 못받았다할 경우에 다시한번더 보내주십니다. 저는 이것을 몰라서 온 천지 강산을 헤매고 다녔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하다보니 문방구에서 해주더라는 말도 있는데, 문방구에서는 해외 수신료가 얼마인지 잘 몰라서 안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복사집도 마찬가지구요, 우체국과 동사무소 될것 같지만 전혀 안됩니다. 국내선만 사용한답니다. 그러니 무조건 전화국으로 곧장 가시길 바랍니다.
겨우 보내고서 토, 일, 월(개천절)의 3일 연휴로 전화국을 사용할 수 없었던 저는, 3일(시험친지 9일째)에 토플 고객센터 00-308-13-2544 로 전화를 해서 팩스를 받았는지 확인을 부탁했습니다. 그러더니 서류가 도착 안한 것 같다고 다시 보내라고 하더군요. 아,,,젠장,,,,이건 뭐지,,,,하는 생각과 함께 전화 끊고 한참을 생각했습니다.
이거 뭔가 이상하다고.....저 사람들 일 처리하는게 신속하지는 못하더라도 일단은 명확하지가 않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제가 처음 보냈던 팩스 내용을 첨부하여 다시 메일로 문의를 했더니, 카드정보를 비롯하여 빠진 내용이 몇가지 있었던 겁니다. 아~~~~~~젠장~~~~~~....................
여러분들 당연히 빡치겠죠? 진작에 제대로 가르쳐 주던지 미치는줄 알았습니다.
4. 여러분들은 팩스 보내실 때 반드시 영문이름, 생년월일, ETS ID(7자리숫자), 시험등록번호, 전화번호, 지불금액, 카드번호, 카드만기일, 카드cvc번호 모두를 기재해서 보내세요.
결국, 전화통화한 3일은 전화국이 문을닫아 보내지도 못하고 마지막 10일째인 오늘 10월 4일 아침부터 전화국으로 출근하여 팩스를 보냈습니다. OK라고 그쪽에서 수신이 확인됐다는 영수증을 갖고 하루 일과를 보내는 중 또 이상한 느낌에 전화를 했더랍니다. 근데 이번에는 한다는 말이 ets본사와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저의 팩스가 도착했는지 아닌지 알수가 없다고 하는 군요. 결국은 제 카드에서 $20가 결재되어 나갔는지 여부에 따라 접수가 되었는지 아닌지 알수 있다고 하는 겁니다!!!! 저 폰 던져버릴 뻔 했습니다. 결재가 안됬으면 한번 더 팩스를 보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카드사에 전화해서 알아본후 결재가 안됬다는 것을 확인하고 또다시 전화국 문닫기 직전에 겨우 팩스를 보냈지요...그러나 아직까지도 카드는 결재되지 않았다는 것...
ETS 돈만 밝히는 줄 알았더니 일 처리도 이모양입니다.
님들... 이번 사건의 가장 큰 실수이자 원인인 성적을 취수한것은 분명 저의 잘못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실수 할 수 있는거잖아요? 그러므로, 저처럼 영어 못해서 한국센터와 전화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시험치시고 성적리포팅 할거냐는 질문에 cancel 하지 마십시오. 개고생입니다. 10일동안 개고생에 맘고생까지 어휴~~
그리고 그냥 토플고객센터 00-308-13-2544 로 곧바로 전화하셔서 접수하시고 팩스 바로바로 보내십시오. 계속해서 전화해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저사람들도 물론 여러가지 일처리에 바쁘겠지만 정말 일하는게 허술합니다. 상담원들마다 대답하는것도 다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