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득점멘토2기 <유너두할수있어>입니다 :)
벌써 어느덧 10월이 다가왔군요 ㅎㅎ!
새로운 달을 맞이하여 오늘은 <스피킹 독학 만점의 스피킹 유형별 접근법>을 들고 왔습니다!
전에 포스팅했던 스피킹 독학 만점 공부법은 전체적으로 제가 스피킹 공부를 어떻게 접근했고 어떤 팁들이 있는지를 다루었다면 이번 편에서는 문제 유형별로 구체적으로 답변을 어떻게 만들어나갔고 공부는 어떻게 했는지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
우선 이번 뉴토플로 개정되면서 기존에 있던 스피킹 1-6번 유형 중에 1,5번 유형이 삭제되었습니다!
따라서 남은 독립형 유형 1가지와 나머지 통합형 유형 3가지에 대한 접근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형별 번호는 기존에 있던 1-6번 번호를 사용해서 설명하였습니다!
<2번 (독립형) _ paired choice>
개인의 선호를 묻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독립형으로 개인의 의견을 묻는 문제이기 때문에 주어진 준비시간 동안 아이디어들을 잘 생각해내는게 중요합니다.
1) 두가지 선택지 중에 무조건 하나를 고르자!
간혹 이 중에 본인의 선호가 없거나 선택지 두가지를 합친 답변을 하려는 분들이 계신데 깔끔한 답변을 위해서는 둘 중 어떤 거라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템플릿은 간단하게
저같은 경우는 2번 문제의 템플릿은 아래와 같이 활용하였습니다.
I think it is better to/ I prefer ~~~ than to ~~~.
There are two reasons why.
선호이유 1 + 구체적 설명
선호이유 2 + 구체적 설명
(시간 남을 시 결론 문장)
---------------------------------------------------------------
저는 위와 같은 템플릿을 연습할 때 완전히 숙지하고 주어진 짧은 준비시간 동안은 선호 이유 1,2의 키워드만 적고 설명을 떠올리는데 집중을 했습니다. 선호 이유 1,2도 핵심 키워드만 적어놓고 구체적 설명이나 예시를 생각해하고 (문장으로 다 적어내는게 아니라 '생각'해내는데)정리하는데에 시간을 들였습니다.
여기서 제가 개인적으로 활용했던 팁은 선호이유 1의 설명을 정말 구체적으로 부연설명하는 내용을 덧붙였다면 선호이유2에서는 다른 예시를 넣는 등 꼭 구체적인 예시를 적어도 하나는 넣어줬다는 것입니다!! 그게 개인적 경험이 되었든 사회 현상에 관한 것이든 구체적인 예시를 꼭 들어 추가 설명을 하고자 했습니다.
<3번 (통합형) _ campus life>
3번 문제는 우선 주어진 리딩 지문을 읽고, 리딩 지문의 주제와 관련된 학생들의 대화를 들은 후 이를 요약하는 문항입니다.
우선 처음 리딩 지문이 주어졌을 때 막연히 리딩 지문을 처음부터 쭉 읽고 있기 보다는 리딩 지문의 구조를 파악하고 키워드들을 추출해내야합니다! 지문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가 뭔지, 그 이유/핵심 포인트가 뭔지를 키워드 별로 정리해놓은 후 이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리스닝 지문을 들으셔야합니다.
리스닝 지문을 들을 때도 학생 둘의 두 가지 의견이 나오면 ex. man- disagree. reason 1) ~~ reason 2) ~~ / woman-agree. reason 1)~~~ reason 2)~~~와 같이 정리해서 노트테이킹해줍니다.
그 후에 이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에서 물어보는 사람에 대한 의견을 리딩 지문과 비교해가며 답변하심 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리딩 지문을 빼먹지 말자!! 입니다.
간혹 리스닝 지문에서 나오는 학생의 의견을 요약하는 데에만 집중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리딩 지문은 단순히 대화의 소재거리를 제공하는 외에도 리딩 지문에서 저희가 정리해놓은 핵심포인트 1,2가 있다는 걸 기억하셔야합니다!
이 각각의 포인트들을 언급한 후, 여기에 대해 man/woman은 이렇게 말한다~라고 하며 비교해가며 답변해주신다면 높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4번 (통합형) _ academic topics>
4번 문제는 리딩 지문을 읽고, 리딩 지문의 주제에 관한 렉쳐를 들은 후 이 정보들을 통합하여 설명하는 문항입니다.
우선 여기서도 처음 나오는 리딩 지문을 전략적으로 읽을 필요가 있는데요, 여기서도 우선 리딩 지문의 주제, 세부 핵심 포인트 1.2를 정리해둔 후 리스닝 파일을 들으셔야합니다. 특히 이 문제 같은 경우는 리딩 지문과 강의가 다루고 있는 메인 토픽에 관해 의미를 정의해주는 문장을 리딩 지문에서 잘 보고 적어놓으시면 후에 답변에서 개념정의를 할 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 3번 통합형 문제와 마찬가지로 렉쳐를 들을 때 리딩 지문에서 정리해두었던 포인트들에 맞춰서 렉쳐를 듣습니다.
이 문제에서도 우리가 잊지 말아야할 것은 리딩 지문 역시 활용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활용했던 템플릿을 이용해 설명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In the lecture, the professor discusses [핵심 토픽+정의(리딩지문)]. He/She suggests two examples to illustrate this concept.
First he/she explains that [리스닝 예시 내용1] [리스닝 + 리딩 보충 설명]. Second, he/she insists that [리스닝 예시내용2] [리스닝 + 리딩 보충 설명]
이와 같이 예시 내용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리딩 지문에서 나왔던 디테일들도 함께 언급해주신다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군데군데 paraphrasing을 활용한다면 더욱 좋겠지요?
<6번 (통합형) _ academic topics>
6번 문제는 위의 통합형 문제들과 다르게 리딩 지문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오직 렉쳐를 듣고 그 렉쳐의 요점과 예시들을 요약해주는 문항입니다. 여기서는 리스닝 문제를 푸는 방식과 비슷하게 문제를 듣지만 다만 렉쳐의 키워드를 더 일목요연하게 노트테이킹해서 정리해주어야한다는 점이 스피킹 영역에서 차이가 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전체 토픽- 개념 설명 // subtopic 1 - 설명, 예시 // subtopic 2 - 설명, 예시 로 나누어서 정리한 후 이 내용들을 paraphrasing하면서 설명해주었습니다.
여기서는 렉쳐 내용을 전부 인용하는게 아니라 중요한 포인트들을 잡아 paraphrasing해주는게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스피킹 독학 만점의 문제 유형별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나 원하시는 칼럼이 있다면 댓글로 마구마구 달아주세요 :)
오늘도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