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문 공략하기
설명문 문제는 일방통행 스타일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 차이는 설명문 문제에서는 어떤 한 가지 현상의 원인이나 그걸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묻습니다. 이런 문제는 실제 시험에선 약20%정도의 확률로 나옵니다.
설명문 해법제시
설명문에는 두가지 구성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일방통행 스타일 비슷하게 구성하는 방법이죠. 4,5개의 문단으로 구성합니다.
서론에서 문제를 끌어내고 다음 문제를 제기 합니다.
문장의 주체가 되는 부붑ㄴ인 본론에서 두가지 단락 혹은 세가지 단락으로 만듭니다. 그 구성은 이렇게 됩니다. 먼저 주체가 될 수있는 문장을 한 줄로 간단하게 서술합니다.
그다음 그에 따른 이유들을 세가지 정도로 서술하고 마지막으로 원인이 되는 부분을 한나의 관점으로 통합하여 핵심만이 들어있는 뼈대 있는 문장을 한 두개의 문장으로 만듭니다.
마지막 단락에서는 먼저 문제 해결법을 제시하고 이걸 한줄정도로 요약하여 씁니다. 그후에 두세개 정도의 다른 해결책을 문제하나당 문장 하나정도로 해서 제시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중립&대칭형writing에서 사용하던 방법인 네단락 작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첫번째 단락에서 문제를 끌어내서 문제를 제기합니다.
두번째 단락에서는 원인을 먼저 간략하게 한줄로 서술합니다. 그 후에 그 문장을 뒷받침 해줄수있는 두세개의 아이디어들을 두세줄로 씁니다.
세번째 단락에서는 한줄로 간단하게 해결법을 서술하고 그후에 두세개의 해결법을 해결법 하나당 두세줄로 정리를 합니다.
마지막에선 그냥 가볍게 종결 센텐스를 날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큰틀과 작은틀을 개인적으로 입맛에 맞게 잘 조합하고 암기하면 됩니다. 그러면 그런틀이 몇개나 되냐고요?
혹시 충돌이 일어나지 않을까요? 그럴일은 절대 없습니다. 설령 있다 하더라도 로또맞을 확률입니다.
큰틀의 경우는 50개정도 그리고 작은 틀의 경우는 수백개 그러면 큰틀 안에다가 작은틀들을 적용하기 때문에 틀안에다가 본인의 생각들을 껴넣기 시작하면 그 틀이 커버하는 영역이 너무나도 달라지기 때문에 시험관들은 쉽게 눈치채지 못합니다.
특히 이런 틀교육 방식은 글자수250자를 채울수 있다고 가정을 하고 수학적으로 계산을 해봅시다. 6점이하의 학생들의 글에서 발견되는 오류는 대략 80퍼센트 정도라고 저는 봅니다.
두번째 유형은 응시자에게 찬반입장을 물어보면서 하난의 관점을 제시하라고 하는것 입니다. 당신이 로또에 맞아서 돈이 수억이 생겼는데 그사실을 안 죽마고우가 돈을 빌려달라고 했다. 당신이 돈을 빌려주는 것은 친구사이의 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 응시자들에게 주제에 대한 찬반 입장을 물었습니다.
세번째 유형은 주제에서 제시하는 여러개의 정보들 중 한 종류를 선택해서 그것에 대해서 설명하는 방식, 고정된 문제형식은 당연히 고정형 패턴에 딱떨어지죠.
여기까지 설명공략법에 대한 주절주절 비법이었습니다.ㅋ 아엘츠 롸이팅 좋은결과 얻으시길~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