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득점멘토 6기 삼입니다. :)
지난 칼럼에 이어서 SAT 리딩 영역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이번 칼럼에서는 SAT 리딩 영역에서 가장 고민이 되실 것 같은 Inference 유형을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3. Inference
(1) 개요
Inference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지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논리적인 추론을 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문제 유형 중 가장 많이 나오는 유형들 중 하나라서 꼼꼼한 준비가 필요해요!
• It can reasonably be inferred that…
• The author implies that…
주로 위와 같은 형식으로 문제가 출제되지만, imply나 infer 같은 단어를 쓰지 않는 문제더라도 추론을 요구한다면 Inference 유형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Fact 유형과는 달리 정답 선지의 내용이 지문에 직접적으로 나와 있지는 않기 때문에 지문에서 명확하게 나타나 있는 근거로 가장 적절한 선지를 골라야 합니다.
자주 하는 실수를 몇 가지 짚어보겠습니다.
• 무조건 지문과 겹치는 단어를 포함한 선지를 고르는 경우
• 선지를 꼼꼼히 읽지 않는 경우
• 작가의 의견을 과대 해석하는 경우
첫 번째와 두 번째 케이스는 자주 말씀드렸지만 꼭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단어가 겹친다고 해서 선지를 고르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고르셔야 해요! 선지의 단어와 문맥 하나하나를 꼼꼼히 살펴서 선지를 고르셨으면 좋겠습니다. 세 번째 경우가 Inference 유형에서 특히 자주 보이는 실수인 것 같은데요, 지문의 내용에서 벗어나 추측을 하는 경우입니다. Inference 문제에서는 지문을 바탕으로 유추를 할 수 있는 선지만이 답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경험과 성격을 가진 100명에게 같은 부분을 읽게 했을 때 100명 모두 같은 추론을 할 수 있도록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꼭 지문을 기반으로 문제를 푸셔야 해요.
Inference 문제를 푸실 때에는 세 가지를 기억하시면 좋아요. 첫 번째로, 지문의 내용과 정답 선지의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지문에서 적절한 근거를 찾기만 하면 정답 선지까지 도달하는 데 많은 단계를 거쳐갈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에 여러 단계를 거쳐 추론하고 상상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그 선지는 답이 아닐 가능성이 높으니 스스로를 멈춰주세요……. 두 번째로, 문제의 키워드를 지문에서 찾아보시는 것입니다. 지문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는 부분을 가장 빨리 짚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마지막으로, 헷갈리는 선지가 있다면 paraphrase를 해보시면 좋습니다. 지문도 선지도 복잡할 때 마음이 급해져서 선지를 대충 읽고 넘어가기 쉽고, 어려운 선지는 이해하기를 포기해버릴 수 있는데, 이런 실수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잠시 시간을 내서 헷갈렸던 선지를 스스로 paraphrase 해보면 이해가 되지 않았던 선지도 조금 감이 잡힐 거예요.
(2) 예시
이번 칼럼에서는 Collegeboard SAT Practice Test #3의 첫 번째 지문인 The Schartz-Metterklume Method을 인용해서 설명해 드릴 예정입니다. 해당 지문을 미리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지문 출처: Collegeboard SAT Practice Test #3)
(문제 출처: Collegeboard SAT Practice Test #3)
먼저 이 문제를 보시고 나서 체크하셔야 할 키워드는 favor과 education입니다. Mrs. Quabarl이 자신이 선호하는 교육 형식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은 제가 위에 첨부해 놓은 대로 lines 62-69에서 찾으실 수 있어요.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I wish them not only to be TAUGHT,” said Mrs. Quabarl, “but INTERESTED in what they learn. In their history lessons, for instance, you must try to make them feel that they are being introduced to the life-stories of men and women who really lived, not merely committing a mass of names and dates to memory. French, of course, I shall expect you to talk at meal-times several days in the week.”
선지를 하나하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A) traditional values
Mrs. Quabarl 이 전통적인 가치관을 중요시하는 교육을 선호한다는 내용은 지문에서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B) active engagement
engage는 "관심을 사로잡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선지는 Mrs. Quabarl이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의 일부로 참여하는 것을 중요시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Mrs. Quabarl이 흥미를 굉장히 중요시하고, 아이들이 실제로 살았던 사람들의 삶을 소개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게 수업을 진행해달라고 한 것에서 미루어 보아 ("make them feel that they are being introduced to the life-stories of men and women who really lived") B가 가장 적절한 선지가 됨을 알 수 있습니다.
C) artistic experimentation
미술/예술에 관련된 실험 활동을 하는 것을 강조하는 교육에 대한 내용은 지문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선지가 될 수 없습니다.
D) factual retention
Mrs. Quabarl은 사실을 기억하는 데 중점을 두는 교육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특히 지문의 "not merely committing a mass of names and dates to memory" 부분에서 정보를 기억하는 것보다는 흥미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볼 수 있기에 D는 적절한 선지가 될 수 없습니다.
Inference 문제를 푸는 방법도 Fact 문제와 크게 다를 것은 없어요. 지문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paraphrase 한 선지를 고르는 것이 아닐 뿐 지문을 바탕으로 답을 고르는 것은 Inference 유형 문제를 풀 때도 변함 없이 기억해야 합니다. :)
다음 칼럼에서는 Citing evidence 유형을 다루어 보려고 해요. Collegeboard SAT Practice Test #3의 세 번째 지문에 나온 Inference 문제와 함께 나와 있는 Citing evidence 문제를 동시에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Citing evidence 문제로 Inference 문제를 더 잘 풀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릴 예정이니 Inference 유형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음 칼럼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칼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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