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득점멘토 6기 삼입니다.
다음 주까지 모든 영역을 다루고 싶어서 갑자기 글을 쓰는 데 속도가 붙었네요……ㅋㅋ 이번 칼럼은 지난번에 이어 Inference 유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Citing evidence 유형입니다. Citing evidence를 생각보다 까다로워 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잘만 활용하면 두 문제를 한 번에 풀 수 있기 때문에 잘 연습해 두시면 정말 유용한 유형이에요. 이 칼럼을 읽으시기 전 이전 칼럼들을 모두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Citing evidence
(1) 개요
Citing evidence는 흔히들 알고 계시는 "Which choice provides the best evidence for the answer to the previous question?" 형식을 띠는 유형입니다. SAT 리딩 영역에서 가장 많이 보실 수 있는 유형이에요. 주로 Inference 문제와 함께 출제가 되기 때문에 지난 칼럼을 미리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클릭!)
Citing evidence 문제를 푸는 것의 목적은 그전 문제의 답을 가장 직접적으로 나타낸 지문의 일부를 고르는 것입니다. 이때 할 수 있는 실수가 답을 정확하게 가리키지 않는 선지를 고르는 것인데요, 정답 선지의 전후 문장이 다른 선지들로 함께 출제되는 경우에 특히 자주 발생합니다.
이럴 때에는 선지에 나온 문장의 앞뒤 문장을 가리고 그 문장만 단독으로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돼요. 정말 해당 문장에서 전 문제의 답에 대한 근거를 찾을 수 있는지, 아니면 그 앞 또는 뒤 문장에서 찾을 수 있는지를 고민하다 보면 더 정확하게 문제를 풀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 한 가지 방법은 선지에 나온 문장들을 간단하게라도 paraphrase 해보는 것입니다. paraphrase를 하다 보면 집중도 잘 되고, 그 paraphrase된 문장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 게 원래 선지를 보는 것보다 더 쉬울 수도 있거든요! 리딩 영역을 풀 때에는 지문에게 지배당하지 말고 지문을 지배하신다는 생각으로 임하시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선지들을 더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바꾸어 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
Citing evidence 문제와 그전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그전 문제를 먼저 푼 후에 Citing evidence 문제를 넘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그전 문제를 무리 없이 풀어냈다면, 그전 문제의 답을 찾은 부분을 Citing evidence의 선지들 중 하나에서 찾으면 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SAT 리딩 지문의 난이도가 꽤 높기 때문에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은 아닙니다.
두 번째로, 전 문제를 풀지 못했을 때 Citing evidence 문제의 선지들을 통해 그전 문제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Citing evidence 문제의 선지를 지문에서 찾아서 읽어보고 전 문제에 대한 힌트를 찾아볼 수도 있어요. 이렇게 하면 두 문제 모두 정확하게 풀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연습해 두시면 정말 유용한 방법이에요.
(2) 예시
오늘 칼럼에서는 Collegeboard SAT Practice Test #3의 세 번째 지문에 나온 Inference 문제를 통해 Citing evidence 문제를 접근하는 두 가지 방식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미리 해당 지문을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지문 출처: Collegeboard SAT Practice Test #3)
(문제 출처: Collegeboard SAT Practice Test #3)
(문제 출처: Collegeboard SAT Practice Test #3)
먼저 29번 문제를 보면 키워드가 "gliding animals"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렇게 키워드가 범위가 넓은 경우에는 두 번째 방식을 사용하시는 게 훨씬 더 편리해요! 아래는 30번의 선지 및 지문에서 선지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A) “They jumped up like popcorn,” he said, describing how they would flap their half-formed wings and take short hops into the air
B) They really only used the ground for feeding and traveling
C) The birds were doing the very same thing with their wings to help them scramble up otherwise impossible slopes
D) something gliding animals don’t do and thus a shortcoming of the tree-down theory
29번의 선지를 하나하나 읽어 보겠습니다.
A) Their young tend to hop along beside their parents instead of flying beside them
30번의 A에서 비슷한 내용이 나와 고르실 수도 있지만 일단 내용 자체가 틀렸고 (어린 새들도 flying을 합니다!) 문제가 새들이 아닌 gliding animals에 관련되어 있기에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선지입니다!
B) Their method of locomotion is similar to that of ground birds
30번의 A-D에 해당하는 부분에서 이 선지를 뒷받침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C) They use the ground for feeding more often than for perching
29번 문제는 gliding animals에 관한 문제입니다. ground에 대해 이야기했던 것은 새들밖에 없기 때문에 자동으로 제할 수 있는 선지입니다. 또, 새들에 대해 물었다고 해도 새들은 perching으로 ground를 쓰지 않는다고 나와 있기에 애초에 틀린 내용입니다.
D) They do not use a flapping stroke to aid in climbing slopes.
30번의 D 선지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문에서 새들은 WAIR을 사용해 경사를 오른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30번의 D 선지에 해당하는 부분에서 gliding animals는 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이 선지에서 "flapping stroke"는 WAIR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gliding animals는 WAIR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새들과는 다르게 flapping stroke를 사용해서 climbing slopes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Citing evidence 문제를 이용해서 그 직전 문제를 풀면 훨씬 더 수월하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오늘도 리딩 칼럼을 작성해 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 칼럼에서는 아직 말씀드리지 못한 Vocabulary와 Data 문제를 묶어서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