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OEFL 고득점멘토 3기 Jurisprudence 입니다.
지난 주, TOEFL Writing 영역에서 독립형(Independent) 에세이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이번 주에는
통합형(Integrated) 에세이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Reading 지문과 Listening 지문을 모두 듣고, 상반되는 두 견해를 비교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 통합형 에세이는 20분이라는 촉박한 시간 안에 완성해야 합니다. 오늘은 어떻게 그 짧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지, 그리고 전체적인 구조를 어떻게 잡고 갈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통합형 에세이는 독립형보다 구조가 정해진 편으로, 템플릿의 중요성이 조금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조가 정해진 만큼 같은 의미를 전달할 때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고 동의어를 많이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에세이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이론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한계가 있을 것 같아서 제가 직접 쓴 에세이를 이론 부분 아래에 넣어 두었으며, 첨부 파일로도 올렸습니다. 오늘 역시 저번과 같이 제가 시험장에서 특정 지문과 부딪쳤을 때 어떤 사고 흐름으로 글을 전개하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통합형 에세이는 Reading 지문과 Listening 지문도 있으므로
하단의 첨부 파일(ETS TOEFL Practice Test 1, 페이지 27~28)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오늘 다룰 Reading Passage와 Listening Passage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Reading:
리딩 지문의 Introduction에서 지문 전체에서 다룰 논제에 대한 배경과,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Thesis Statement
(Introduction의 맨 마지막 문장)에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Practice Test의 경우, 나무(목재)를 다루는 기업들이 높은
수준의 환경적 기준을 맞추고 있다는 인증서를 국제 단체가 제공해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 Reading 지문은 미국의 기업들은 이 인증서를 받기 위해 노력할 가능성이 적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3가지 근거를 쓰고 있는데, 간략하게 이에 대하여 요약을 하자면
1) 미국 소비자들이 광고에 너무 익숙해져 있어서 환경 표지 인증에 신경 쓰지 않거나 그 가치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2) 환경 표지 인증을 받기 위하여 비용이 더 들어가는데, 미국 소비자들은 가격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환경 마크를
받은 목재를 사지 않을 것이고, 따라서 미국 목재 기업들은 가격이 싸고 인증을 안 받은 목재를 생산할 것이다.
3) 미국의 목재 기업들은 대부분의 상품을 미국 안에서 판매하므로 세계 다른 곳에서 일어나는 추세(목재 기업의
환경 표지 인증 증가)에 맞추어 따라가야 한다는 일부의 주장은 타당성이 없다.
Listening:
원래 리스닝 지문은 듣고 이에 대한 필기를 해야 하는 것이 옳지만, 이번에는 연습을 하기 위하여 Reading 지문
바로 아래에 있는 Transcript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PDF 27~28쪽). 실제 연습을 하시거나 시험을 보실 때는
리스닝 지문을 들을 때 최대한 Key word를 중심으로 노트 테이킹을 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리스닝 지문에서 교수가
리딩 지문에 나온 근거 3개를 자신만의 근거 3개로 반박을 할 텐데 이 근거 3가지의 핵심을 위주로 필기를 하시길
바랍니다.
리스닝 지문에서는 리딩 지문과 반대 의견으로 3가지 근거를 펼치고 있는데 이에 대하여 요약을 하자면
1) 미국 소비자들은 모든 광고를 같은 가치로 평가하지 않고, 공식적이고 독자적인 환경 단체에 의한 인증은 높게
평가한다. 따라서 환경적으로 깨어 있는 미국인들은 국제적 명성을 가진 단체가 인증한 제품을 선호할 것이다.
2) 미국 소비자들이 가격에 대해 신경 쓰는 것은 사실이나, 이는 가격 차가 큰 경우에만 성립된다. 인증의 된 목재의
대부분의 경우 가격 차는 작고(5% 이내), 이 때는 가격보다 다른 요소가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
3) 미국의 목재 기업들은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미국의 소비자들을 유지하기 위해 환경 표지 인증에
신경 써야 한다. 미국 소비자들이 점점 환경 표지 인증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미국 기업들이 아무것도 안
한다면 신경을 쓰고 있는 해외 기업들에게 기존의 고객층을 뺏길 것이다.
이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도 pdf 파일을 읽으면서 이 정도 정보를 추출할 수 있었을 것 입니다.
이제 Reading과 Listening 지문의 내용을 기반으로 Integrated Essay를 쓰는 과정을 보여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독립형 에세이와 마찬가지로 조금의 시간을 Brainstorming 하는데 쓰시길 바랍니다. 전체적인 내용 정리를 머리
속으로 1~2분 정도만 정리하는 것으로도 글 전체의 질이 크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Integrated Essay의 경우 저는 저만의
정해진 형식으로 늘 쓰는 스타일입니다. 제 형식이나 템플릿이 ETS와 같이 공식적인 기관의 입장이 아닌, 제 주관적인
생각임을 미리 밝힙니다. 저는 Introduction 1문단, Body 3문단, Conclusion 1문단을 씁니다. Introduction은 2문장,
Conclusion 에 1문장을 쓰며 늘 같은 구조의 문장으로 지문의 내용에 따라 살짝 내용만 바꿉니다. Body 역시 3~4
문장으로 독립형 에세이에 비해 훨씬 간결하며, 전체 단어 수를 225자 정도로 맞추려고 하고 있습니다.
Introduction)
Both the reading
and the listening passage discusses about whether American wood businesses
should adopt the flow of companies striving to earn Eco certification. While the
reading passage addresses that the probability of U.S companies putting effort
into obtaining Eco certification is small, the listening passage casts doubt by
presenting relevant examples.
첫 문단, 즉 Introduction에서 저는 늘 2 문장을 씁니다. 첫 문장에서는 리딩과 리스닝 지문에서 공동으로 다루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두 번째 문장에서는 읽기 지문의 핵심 주장을 전달하고, 이를 듣기 지문이 적절한 근거로
반박하고 있다고 제시합니다.
Body)
Initially, the
reading passage claims that Americans have little faith in labels and do not
value its existence, for there is an overload of certifications in the market.
On the other hand, the listening passage asserts that customers in the United
States are intelligent enough to distinguish self-proclaimed advertisements and
certifications presented by notable international organizations. The trust
Americans have toward such agencies will induce them to purchase ecologically certified
products.
More
importantly, the reading passage states that the purchasing patterns of
Americans are highly driven by prices. It is likely that customers will not buy
certified products which entail high costs. On the contrary, the listening
passage contradicts this statement by underscoring that there is no significant
price difference between most wood products, which cause customers to consider
other factors such as the environment.
Lastly,
the reading addresses that there is no reason for American companies to pursue
certification because they sell most of their products to Americans, who have low
interest in such labels. However, the listening passage refutes by saying corporations
in the U.S will be robbed of their American customers, who are being
continuously lured by companies abroad that put effort into receiving certifications.
앞서 제시한 3개의 근거(리딩, 리스닝 모두)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먼저 리딩 지문의 근거를 먼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뒷받침하는 발언을 뒷 문장에 씁니다. 그 다음에 반대의 의미를 담은 Transitional Word(On the other hand, On the contrary, However) 등을 쓰고 읽기 지문에 반박하는 듣기 지문의 핵심 근거를 쓰면 됩니다!
Conclusion)
In conclusion, the listening passage
effectively refutes the points made in the reading by providing logical
reasoning.
저는 늘 Conclusion은 한 문장으로, 리스닝 지문이 논리적인 근거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읽기 지문을 반박하는 데
성공하였다고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하나의 통합형 에세이를 쓰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통합형 에세이에서는 각 지문의 입장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형식이 정해진 편이다 보니 단어 사용이 반복적인 경우가 많은데 최대한 같은 표현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늘 나오는 단어인 '말하다, 전달하다(각 지문이 ~한 내용을 말하였다)'
에 대해서는 최대한 동의어를 많이 알아두시길 바랍니다(address, assert, state, claim, say 등). 단어는 220~230 단어
정도를 맞추어서 적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데 저는 복잡한 문장 구조를 즐겨 쓰다 보니 적정 단어 수를 넘길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ㅠ 리딩과 리스닝 지문의 핵심 근거 3개를 정확한 독해 및 듣기 실력으로 파악하였다면,
정해진 구조에 맞추어 쓰는 이 통합형 에세이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러 번 강조하지만 같은
뜻이라도 여러 표현으로 풀어 쓸 수 있는 능력을 키우려고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이 에세이는 핵심을 간결하게
전달하면서도 다양한 표현으로 독자를 즐겁게 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무수한 노력으로 TOEFL Writing, 통합형 에세이에서 요구하는 능력들을 키워서 원하시는 점수를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래에 제가 쓴 에세이의 Full Version을 붙였고, 첨부파일로도 업로드하였습니다. 첨부 파일 2개(Practice Test
27~28쪽, Essay Full Version)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주부터 3~4주 정도는 TOEFL Speaking에서 요구하는 능력과 각 문항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Integrated Essay (고득점 멘토 3기_Jurisprudence)
Both the reading
and the listening passage discusses about whether American wood businesses
should adopt the flow of companies striving to earn Eco certification. While the
reading passage addresses that the probability of U.S companies putting effort
into obtaining Eco certification is small, the listening passage casts doubt by
presenting relevant examples.
Initially, the
reading passage claims that Americans have little faith in labels and do not
value its existence, for there is an overload of certifications in the market.
On the other hand, the listening passage asserts that customers in the United
States are intelligent enough to distinguish self-proclaimed advertisements and
certifications presented by notable international organizations. The trust
Americans have toward such agencies will induce them to purchase ecologically certified
products.
More
importantly, the reading passage states that the purchasing patterns of
Americans are highly driven by prices. It is likely that customers will not buy
certified products which entail high costs. On the contrary, the listening
passage contradicts this statement by underscoring that there is no significant
price difference between most wood products, which cause customers to consider
other factors such as the environment.
Lastly,
the reading addresses that there is no reason for American companies to pursue
certification because they sell most of their products to Americans, who have low
interest in such labels. However, the listening passage refutes by saying corporations
in the U.S will be robbed of their American customers, who are being
continuously lured by companies abroad that put effort into receiving certifications.
In conclusion, the listening passage effectively refutes the points made in the reading by providing logical reasoning.
- ets toefl practice test 1.pdf (1.1MB) (505)
- integrated essay (고득점 멘토 3기_jurisprudence) .docx (13.2KB) (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