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OEFL 고득점멘토 3기 Jurisprudence 입니다.
오늘은 스피킹 3번 문항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피킹 3번은 통합형 문항으로, 읽기 지문과 듣기 지문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답변을 준비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Reading 지문이
주어지고, 그 후에 Listening 지문에서 강연을 하는
사람(대부분의 경우 교수)가 말을 합니다. Reading 지문에서는 주로 대학 강의에서 다루는 개념이나 용어가 소개되고,
지문을 읽는데 45초가 주어집니다. 듣기 지문에서는 리딩과 관련된 구체적인 예시를 교수가 강연해 줍니다. 읽고 들은 후, 30초 동안의 준비 시간과 60초의 답변 시간이 주어집니다.
Reading
지문은 전반적으로 구체적인 용어나 주제에 관한 것이며, 명확한 제목이 있습니다. 이 제목 아래에는 주제를 정의하는 문장과 이에
대한 세부 정보를 주는 5문장 분량의 글이 있습니다. 주제
중 많이 나오는 것은 생물학, 동물, 경영, 마케팅, 심리학, 예술
등이 있습니다. 리딩 지문이 끝나면 리스닝 지문이 있는데, 강의는
주로 1분 30초 ~ 2분
내외입니다. 리딩 지문에서 나온 것과 동일한 주제를 다루며, 강의에서
그 용어나 아이디어를 설명하는 예시를 제시합니다. 이 예시들은 강연자 개인의 삶에서 비롯된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예시를 하나면 들어준다면, 전후 관계나 인과 관계와 같이 2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서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번 문제의 경우,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Describe
what --- is, and how the professor’s example illustrates this idea.
Describe
how the example of the --- illustrates the concept of ---.
Explain
the concept of --- using the examples of --- and --- given in the lecture.
Using
the examples from the lecture, explain the concept of ---.
실제적인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제가 시험장에서 3번 문제를 만났을 때 어떻게 Outline을 짜고 답변을 할지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Reading 과 Listening 지문을 보기 위하여 하단의 PDF 파일(toefl practice 2, 페이지 29~30)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페이지 29에 나온 Reading
지문에서, 제목은 “Revealing Coloration”입니다. Reading 지문의 첫 문장에서, 많은 동물들이 자신을 포식자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천연색을 이용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 글에서 나오는 “Revealing
Coloration”이라는 개념은 몸의 일부분이 밝은 색인 동물들이 평소에는 이 부위를 노출시키지 않다가 포식자가 접근해 오면 갑자기
밝은 부분을 보여준다는 뜻을 내포합니다. 밝은 빛에 의해 포식자가 놀란 사이에,
이 동물들은 도망을 갈 기회를 잡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PDF 파일 같은 페이지에 있는 Listening 지문을 보겠습니다. Listening 지문은 듣는 것이 원칙이나, 설명의 편리성을 위하여
이번에는 PDF 파일에 있는 transcript를 보도록
합시다. 우선, 교수는 “Revealing
Coloration”이라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열대 지방의 곤충인 “Peanut Bug”를
예시로 듭니다. 이 Peanut Bug라는 곤충은 날개 뒷부분이
밝은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교수가 말합니다. Back wing을 펼칠 때 밝은 색깔로 인하여 포식자가
놀라고, 이를 통해 도망의 기회가 생깁니다. Transcript 두
번째 문단에서 교수는 나비를 예시로 듭니다. “Morpho Butterfly”는 날개의 부분이 반짝거리며, 햇빛을 반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나비가 쉴 때는
반짝거리는 부분은 숨겨져 있고, 새들에 의해 공격을 받으면 “Morpho
Butterfly”는 날개를 펼치며 흔듭니다. 이 동작에 의해 빛이 날개에서 반사되고, 이 때문에 새가 목표물을 쫓기 힘들게 한다고 교수가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제,
답변의 Outline을 30초 동안 만들어 보겠습니다.
<Outline> (30초 동안 구성)
읽기 지문)
주제:
Revealing Coloration
세부 사항: - Has a body part that is bright
- Reveals bright color
to startle predator
듣기 지문)
예시
1) Peanut Bug
- front wings blend
in with environment
- back wings have
bright, colorful spots: open back wings when attacked
이유
2) Morpho Butterfly
- parts of the wings
are shiny, and reflect sunlight
- flaps its wings
when attacked: difficult for bird to follow the Morpho
실제 답변)
The
reading passage discusses about the concept of revealing coloration. This is a defensive
strategy employed by animals that have bright color on parts of their body,
often used to startle predators and escape. In the listening passage, the
professor describes this concept further by presenting two examples. Initially,
the professor provides an example of the peanut bug, which has both front and
back wings. While the front wings of this insect have a purpose of blending in
with the surrounding environment, its back wings have colorful spots. When attacked
by a predator, the peanut bug opens its back wings to confuse the predator and
successfully run away. Secondly, the professor states that the morpho butterfly
has shiny wings that are able to reflect sunlight. When a bird, a typical
predator of this butterfly, approaches, it quickly flaps its wings to confuse
the bird. This motion makes it hard for the bird to follow its prey, and increases
the chance of survival.
답변을 할 때, 형식을 이해하고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번째 문장에서, 리딩 지문의 핵심 주제가 무엇인지 말합니다. 이 때, 이러한 주제가 정확히 어떤 의미를 내포하는지 다음 문장에 설명해주면 좋습니다. 다만, 1분이라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 분들은 굳이 2번째 문장을 말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Reading 지문에 대한 설명이 끝난 후, 교수의
강연에 대해 설명을 해 줍니다. 교수가 들어준 첫 번째 예시인 “Peanut
Bug”가 몸의 어떤 부분을 이용하여 “Revealing coloration”의 효과를
구현하는지 설명합니다. 마찬가지로, Transitional Word(여기서는
Secondly를 사용)을 쓴 후 두 번째 예시인 “Morpho Butterfly”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만약 여기까지
말했는데 1분의 시간을 5초 내외 정도로 맞추었다면, 여기서 답변을 종료하면 됩니다. 만약 시간이 7초 이상 남았다면, "By presenting these two
examples, the professor effectively delineates the concept of ‘revealing
coloration’." 라는 마지막 문장을 붙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스피킹 3번 문항을 준비하는
30초 동안의 준비 시간에, 새로운 것을 적기 보다는 이미 필기한 내용을 다시 읽어 보는
편입니다. 2번 문항과 같이 3번 문항에서는 30초 동안 내용을 다시 되새김하면서 앞으로 60초 동안의 답변을
어떻게 펼쳐 나갈 지 머리속으로 그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0초 동안 완벽히 답변을 준비하기
위하여 문장 단위로 답변을 쓰려고 하시지 말기 바랍니다. 마음을 비우고, 리딩 지문에서 나온 핵심 Concept를 위주로 교수가 예시를 통해
어떻게 설명했는지 생각해 본다면, 차분하고 효과적인 답변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문제는 리스닝 지문에서의 Note Taking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노트 테이킹을 예시 2개를 위주로 간결하고 정확하게 해야 완성도가 높은 답변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Speaking 영역에서 3번
문제에 해당하는 통합형 문항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여러 면에서 2번
문항을 준비하는 것과 유사한 능력이 요구됩니다. 3번 문항은 리스닝 지문을 정확히 듣는 것이 중요하고, 효과적인 Note Taking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주어진 리딩 지문을 정확히 독해할 수 있어야 하며 강연의 핵심 내용(특히
예시를 위주로)을 파악할 수 있는 듣기 실력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이 문제의 핵심 내용은 리스닝 지문을 설명하는 것이므로, Reading 지문에 할애하는 시간은 10~13초면 충분할 것입니다. 지문이나 강연에 나온 표현을 그대로
답변에 사용하기 보다는, Paraphrasing을 통해 자신만의 언어로 전달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moreover”, “therefore”,
“initially”, “consequently” 등 Transitional Word를
자주 사용하려고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무수한 노력으로 TOEFL Speaking, 통합형 3번 문항에서 요구하는 능력들을 키워서 원하시는 점수를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toefl practice 2.pdf (1.5MB)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