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Lilly입니다:)
지난번에 4가지 갈등 유형을 주제로 칼럼을 올렸을 때
그 중에서 두 가지 유형이 roommate, suitemate와의 갈등이었는데요~
(https://www.gohackers.com/?c=abroad/abroad_info/v_ch_talk&p=2&type=url&uid=465224undefined)
그런 갈등 상황은 안 겪는게 최선이겠지만,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roommate, suite mate 계약서 작성 시
꼼꼼하게 제약을 걸고 약속을 하는게 최선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Roommate, Suite-Mate Contract 작성 조언"입니다.
룸메이트/suite mate와의 관계
우선, 룸메이트, suite mate와의 일반적인 관계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이미 같이 다니는 친구들이 있거나 한 학기, 1년 후면 떠나는 교환학생과는
친해지고 싶지 않다라고 생각하는 미국인 학생들이 있구요.
이런 경우에는 마주칠 때 인사만 나누는 관계가 될거구요.
반대로, 기간 상관 없이 친해지면 다 친구지, 지금 다같이 행복하면 됐지~하는학생들도 있어요.
처음 봤을 때 먼저 인사해보고 통성명, 전공은 무엇인지와 같이 light한 주제로 잠깐 얘기해보시고
표정이나 말투를 잘 살펴보세요. 괜찮아보인다고 하면 다음에 같이 밥 먹으러 가지 않을래 이렇게 말씀해보시구요.
거절하면 그냥 ok하고 각자 갈 길 가시면 됩니다.
저는 봄학기에 아무것도 모르고 suite mate한테 밥 같이 먹으러 갈래?하고
여러번 물어봤다가 모두 거절당했어요. 처음 한 번 거절당했을 때 ok했어야 했고
그 뒤로 공용공간인 kitchen에 놓은 pop tart라는 과자를 12개 중에 10개를 훔쳐먹어도
아무 말도 안 했거든요. 제가 좋아하는 과자도 아니고 괜히 시끄럽게 하고 싶지 않다는 마음에요.
하지만, 이건 제 오판이었어요. 미국에선 자기 표현을 하지 않으면 괜찮은가보다 하고 치부해버리더라구요.
영어 실력이 모자라서 느리더라도 꼭! 자기 의견은 표출하셔야 해요. 혹시라도 말을 끊는 애가 있다면
그건 가정 교육이 잘못된 거니까 "Don't cut(interrupt) my words."
이렇게 강력하게 얘기하고할 말 이어가주시면 되구요.
Roommate Contract- part 1, 공부 시간, 손님 초대
기숙사 전체 OT 또는 RA 기숙사에 방문해서 contract를 받아오는데요.
기숙사에서 지낸 지 일주일 정도 지나고 나서 contract를 작성한걸로 기억해요.
룸메이트 계약서 가장 위쪽에 있는 문단은 다음과 같은 내용이에요
: 기숙사에 사는 동안, 거주자들은 성공적인 학교 생활을 위해 기숙사를 공부하고 잠 자는 데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거주자들은 각자의 학업적 성취를 위해 기숙사를 최적의 공간으로 만드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Q1. 공부를 어떤 요일, 몇시에 하시나요?
(What times on what days will studying most often occur in our rooms)
A1. 기숙사 방이 조용했으면 좋겠다 하는 분들은 24/7으로 적어주시구요,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모두 체크해주세요.
기숙사 방이 조용하지 않아도 괜찮다 하시면 기숙사 방에서 조용히 하면 좋겠다는 날만 체크해주시구요.
Q1-1. 공부하는 동안 손님이 와도 괜찮나요?
(Do you feel comfortable with visitors in the room during study times?)
A1-1.방에 친구가 놀러오면 한국에서처럼 서로 얘기하거나 넷플릭스로 영화/드라마를 본다거나 게임을 한다거나 그런 식이구요. 웃는 소리, 티비 소리 등으로 시끄러울 수 있으니 공부하는 동안은 도서관처럼 조용해야 한다. 하시는 분들은 No에 체크해주시구요.
나는 누가 옆에서 떠들어도 괜찮다. 신경 안 쓰인다 하는 분들은 Yes에 체크해주세요.
Q1-2. 공부하거나 자는 시간 동안 Tv/음악이 켜져 있어도 상관 없나요?
(Will Tv/music be left on or off during study hours and sleep hours?)
A1-2. 공부하거나 잘 때 소리와 불빛에 민감하신 분들은 No에 체크해주세요. TV/음악이 켜져 있다는 것은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착용하지 않고 소리를 그대로 송출한다는 것을 의미하구요.
티비 소리, 음악 소리가 전혀 나를 방해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Yes에 체크해주세요.
Q1-3. 대부분 언제 잠드나요?
(What times will sleeping most often occur?)
A1-3. 이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11시에서 12시 사이로 적었습니다.
Q1-4. 잠자리에 든다는 것은 어떻게 표현하나요?
(How will this be handled?)
A1-4. By turning off the light(불을 끈다.) 또는 By talking to each other to turn off the light(불 꺼도 되는지 물어본다.) 이 정도로 적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Q2. 언제 손님들이 방에 들어와도 되나요?
(When are the visitors aloowed to be in the room?)
A2. 손님이 방에 들어오는 것이 싫다 하시면 Never, 들어와도 되지만 조건이 있다 하시면 Asking before invitation. 이런식으로 적어주시구요.
Q2-1. 같은 성별의 손님이 방에서 하룻밤 자고 가도 되나요?
(Are overnight guests allowed?(same gender))
A2-1. Never로 적으신 분들은 무조건 No, 주간에 손님 초대는 괜찮으나 밤에 자고 가는 것은 안 된다 하시는 분들은 No, 상관 없다 하시는 분들은 Yes로 적어주세요.
Q2-2. 하룻밤 자고 가는 손님이 있을 경우, 얼마나 미리 고지를 해야하나요?
(손님들은 10일 중 2일 이상은 묵을 수 없습니다.)
(How much advance notice is desired for having an overnight guest?)
(Visitors are not allowed more than 2 days in a 10 day time frame)
A2-2. Never인 경우, N/A(non applicable - 해당 없음)으로 적어주시구요. 보통 48시간이나 24시간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른 성별의 손님의 방문은 주중과 주말 모두 동의가 필요합니다.
(10일 중 2일 이상 방문할 수 없으며 초대한 사람과 손님은 무조건 항상 같이 있어야 합니다.)
(Visitations by members of the opposite gender includes weekday and weekend agreements.)
(No more than 2 days in a 10 day time frame and host(ess) must be present with guest(s) AT ALL TIMES)
Q2-3. 이러한 손님들이 언제 방에 들어와도 되나요?
(When are these visitors allowed to be in the room?)
A2-3. 손님 초대를 반대한 분은 N/A를, 손님 초대 가능하다고 한 분은 요일을 정해주시면 됩니다.
Q2-4. 룸메이트의 손님이 어떤 물건을 사용해도 되나요? (사용해도 되는 경우)
(What belongings(if any) would you allow your rommates' guests to use (bed, computer, etc)?)
A2-4. 손님 초대를 반대했거나 룸메이트의 손님이 내 물건을 사용하는 것이 싫다는 분은 N/A를, 사용해도 된다고 하시는 분은 대부분 휴지, 쓰레기통과 같은 일회용품일거구요. 사용 불가한 물품은 except them, everything 이렇게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Roommate Contract- part2. 공유하는 물건
두번째 굵은 글씨 문단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의 발전: 룸메이트와 지내는 동안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룸메이트와 자신의 개인적 필요와 선호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공통된 라이프 스타일을 확인하고 동의를 구하기 위해 다음 질문들을 사용하세요.
Q1. 어떤 물건들이 공유되고 어떤 것은 공유하지 않나요? (Tv, 라디오, 냉장고, 컴퓨터 등등)
(What items can be shared and which may not (Tv, stereos, refridgerator, computer, etc?))
A1. 공유하는 물품은 주로 화장실 휴지, 청소기, 쓰레기 봉투, 먼지 떼는 롤, 미니 냉장고, air freshner 이 정도이구요. 공유하지 않는 물품은 Except them, everything 이렇게 적어주세요. 다만, 룸메이트와 공유하고 싶지 않다 하시면 N/A 이렇게 적어주세요.
Q1-1. 음식이나 부엌 용품, 화장실 용품과 같은 생필품들은 공유하나요?
(Will foods and supplies (cookware, toiletries, etc) be shared?)
A1-2. 공유하시면 Yes, 공유하지 않으시면 No로 적어주세요. 이미 룸메이트와 알고 있던 상황이 아니라면 No를 추천 드립니다. 룸메이트가 뻔뻔하게 나오면 제가 갖고온 생필품과 음식만 사용하고 자신은 채워놓지 않는 스타일일 수도 있거든요.
Q1-3. 어떻게 공유된 물품들의 비용을 나눌건가요?
(How will shared expenses be reconciled?)
A1-3. 공유한 물품이 있는 경우, split the expense(더치페이) 이렇게 작성해주시구요. 공유한 물품이 없는 경우, N/A를 적어주세요.
Q2. 방이 얼마나 정돈되고 깨끗했으면 좋겠나요?/ 언제 그리고 얼마나 자주 방을 청소할 것인가요?(청소기 돌리기, 먼지 제거, 설거지, 쓰레기 버리기 등)
(How neat and clean do you want your room to be?)
(When and how often will room be cleaned?(vacuuming, dusting, dishwashing,trash removal,etc))
A2. 공기 정화, 먼지, 바닥에 떨어진 머리카락, 쓰레기통, 냄새나는 물건 등등 제약을 걸어주세요. 특히, 쓰레기통은 며칠에 한 번씩 비운다 이런식으로 해주시구요. (미국은 분리수거를 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을 그냥 쓰레기통에 같이 버리더라구요. 냄새가 날 수도 있으니 방 밖의 쓰레기통에 내놓는다거나 이런식으로 규칙을 정해주세요.)청소기 (vacuum) 돌리는 것 또한 언제 할 것인지 정해주세요. 또, 설거지의 경우에 최대 24시간 내에 씻어놓기. 이런식으로 꼭 정해주세요! 일주일 내내 설거지를 하지 않은 애도 있었구요. 특히 물에 담궈놓은 채로 설거지를 안 하면 온갖 벌레와 박테리아의 주범인거 아시죠?
Q2-2. 누가 청소하나요?
(Who is responsible for cleaning?)
A2-2. 이건 물어볼 필요도 없이 둘 다. 입니다. 다만, 설거지는 각자 한다든가 이런 식으로 해주세요.
Q2-3. 청소 계획을 세우세요
(Create a cleaning schedule.)
A2-3. 일주일에 하루는 같이 하는 것으로, 3일은 돌아가면서 하는 방식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주말에 룸메가 없을 수도 있으니 주중에 하루 같이 하는 것으로 정해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Roommate Contract-part3. Regulation of offensive goods
(모욕적인 물건 규제)
세번째 굵은 글씨 문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문화 역량. 룸메이트간 가치, 믿음, 문화적 배경에서의 차이는 기숙사에서 사는 동안 자주 발생하는 일입니다. 서로 간의 차이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 아래 항목을 이용하여 조율하세요.
Q1. 당신을 모욕하는 장식, 포스터, 언어 등이 있습니까?
(Are there any decorations, posters, or language that may offend you or may be inappropriate in nature?)
A1. 한국인의 경우에는 욱일승천기(일본군 전범기), 인종 차별적 언어인 칭챙총, 너네 나라로 돌아가라든가 이런 식의 모욕적인 단어들이 있을 것이구요. 미국인들에게는 남부연합기(노예제도 찬성하던 남부 주들이 연방 탈퇴를 외치며 남북 전쟁 당시 사용하던 flag)와 나치의 하켄크로이츠, 니그로와 같은 모욕적인 단어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은 갈등이 일어났을 때 상대방에서 모욕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으니 미연에 방지하는 것으로 금지 항목에 넣어 놓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Q2. 룸메이트와 함께 하고 싶은 활동이나 이벤트가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Are there any activities or events that you would like do together? if so, what are they?)
A2. 이건 룸메이트의 성향에 따라 다를것 같아요. 가장 처음에 언급한 바와 같이 같이 어울리고 싶어 하는 타입이라면 마트를 같이 간다거나 놀러 나가는 것 이렇게 적을 수 있겠구요. 반대 성향이라면 N/A 이렇게 적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Roommate Contract-part4. 갈등 해결
네번째 굵은 글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민으로서의 책임감과 리더십. 기숙사에서 거주하는 경험은 거주자들에게 리더로서의 경험과 책임감 있는 행동을 보여주도록 합니다. 다음 질문을 이용하여 당신의 룸메이트와 긍정적인 거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할 것인지 작성해주세요.
Q1. 룸메이트와 갈등 상황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하실 건가요?
(What do you expect from your rommate(s) during a confrontation? How should a confrontation take place?)
A1. 대부분 peacefully solve with respectful talking to each other( 서로를 존중하는 말로 평화적으로 해결한다.) 이런식으로 적어주시면 되구요.
Q2. 이 룸메이트 계약서를 누군가 위반했을 때 어떻게 책임을 물을 것인가요?
(How should we hold each other accountable when someone violates this roommate contract?)
A2. By talking to each other 이런식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Q2-2. RA(기숙사 사감)과 같은 중재자를 어떤 상황에서 부를 것인가요?
(Under what circumstances should we consider involvoing a mediator, such as an RA?)
A2-2. 갈등이 심각해서 대화로 풀리지 않는 경우(When we can't solve due to severe conflict)이런 식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에는 룸메이트 계약서에 동의한다는 사인과 서명을 해주시면 되구요. RA에게 제출하기 전에 사진으로 찍어 놓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Suite Mate Contract
suite mate(옆방에 사는 친구들 )은 roommate에 비해 교류가 적기 때문에 Suite mate contract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Q1. 방문객들이 언제 공용 공간을 사용해도 되나요?
(10일 중 2일 이상 방문할 수 없으며 초대한 사람과 손님은 무조건 항상 같이 있어야 합니다.)
(When are the visitors allowed to use the common spaces?)
(No more than 2 days in a 10 day frame and host(ess) must be present with guest AT ALL TIME)
A1. 손님이 와도 상관 없다, 나도 친구 초대할 예정이다 하시는 분들은 주말을 제외한다거나 주중에서 며칠을 제외한다거나 이런식으로 작성해주시면 되구요. 완전히 조용한 공용 공간이 좋다. 손님이 오는 것은 불편하다 하시는 분들은 Never 이렇게 적어주세요.
Q2. 당신의 suitemate의 손님들이 어떤 물건을 사용해도 되나요?
(What belongings would you allow your suitemate's guest to use?)
A2. 화장실 휴지, air freshner, Tv, 액체 비누, 전자 레인지 이런식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Q3. 어떤 물건들은 공유하지 않나요? (헤어 드라이어, 욕실 용품 등)
What items can be shared and which may not(blow-dryer, toiletes, etc?)
A3. 공유하는 물품은 2번에서 대답한대로, 공유하지 않는 것은 2번 항목에 들어간 것을 제외하고 모두
Q4. 누가 화장실 청소 담당인가요?
(Who is responsible for cleaning the bathroom?)
A4. 돌아가면서 한다.
Q5. 당신을 모욕하는 장식, 포스터, 언어 등이 있습니까?
(Are there any decorations, posters, or language that may offend you or may be inappropriate in nature?)
A5. 한국인의 경우에는 욱일승천기(일본군 전범기), 인종 차별적 언어인 칭챙총, 너네 나라로 돌아가라든가 이런 식의 모욕적인 단어들이 있을 것이구요. 미국인들에게는 남부연합기(노예제도 찬성하던 남부 주들이 연방 탈퇴를 외치며 남북 전쟁 당시 사용하던 flag)와 나치의 하켄크로이츠, 니그로와 같은 모욕적인 단어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은 갈등이 일어났을 때 상대방에서 모욕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으니 미연에 방지하는 것으로 금지 항목에 넣어 놓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Q6. suite-mate 계약서를 누군가 위반했을 때 어떻게 책임을 물을 것인가요?
(How should we hold each other accountable when someone violates this suite-mate contract?)
A6. 서로 얘기해서 풀 것입니다.
Q7.RA(기숙사 사감)과 같은 중재자를 어떤 상황에서 부를 것인가요?
( Under what circumstances should we consider involving a mediaor, such as an RA?)
A7. 대화가 통하지 않는 경우
기타 의견이 있다면 더 적어주시면 되구요.(조용했으면 좋겠다는 시간이라든가, 샤워할 때 노래를 크게 틀어도 된다. 안 된다 이런식으로 작성해주세요.) 아니라하시면 모두 사인하고 RA에게 제출해주세요. 이 계약서 또한 제출 전 사진으로 남겨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오늘 제가 올린 글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갈등 없이 행복한 교환학생 생활 보내시길 소망하겠습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소통하고 싶으시거나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