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득점 멘토 5기 벨라입니다! 대학 원서 접수 시즌은 지났지만 (11월~1월) 미래에 해외 대학 원서 접수 계획이 있는 분들을 위해 오늘 원서 접수 칼럼을 들고 왔습니다 :) 글이 길어 질 것 같아 PART 1과 PART 2로 나눠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미국 대학만을 준비해왔기 때문에 미국 위주로 설명을 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다른 해외 대학들에 대해서 궁금한 부분들은 댓글 달아주시면 아는 선에서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해드릴게요!
미국
미국 대학의 원서 접수 사이트는 크게 두 개로 나뉘는데요, Common App 과 Coalition App입니다.
Common App >> https://www.commonapp.org/
Coalition App>> https://www.coalitionforcollegeaccess.org/
각자의 장단점이 있지만 가장 큰 차이는 Coalition App은 저소득층과 기타 소외된 학생들에게 재정지원을 한다는 것을 증명한 대학만 회원으로 인정해준다는 점 같습니다.
저는 Common App을 통해 대학 원서를 넣었는데요, Common App이 더 사용하기 간단해서 골랐습니다. 또한, Common App은 현재 약 900개의 대학을, Coalition App은 약 150개의 대학을 지원하고 있으니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Common App을 사용하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비용 같은 경우에는 접수 사이트 자체는 무료이나 대부분의 대학교는 별도로 $20 ~ $90의 원서 접수비를 요구하니 가고자 하는 대학교의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Common App에서 원서 접수하는 법을 알아볼게요 :)
1) 회원 가입하기
가장 먼저,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https://www.commonapp.org/).
링크를 클릭하시면 이런 화면이 보이실 텐데요:
제가 동그라미 쳐놓은 Create account 버튼을 누르면 4가지의 계정 유형이 뜹니다: First year student (신입생) / Transfer student (편입생) / Education professional (대학원생) / Parent or other adult (학부모 혹은 기타 어른). 본인한테 맞는 거로 선택하셔서 이메일, 비밀번호,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짧은 설문조사 작성하시면 가입이 됩니다! 간단하죠? :)
2) 학교 선택하기
가입을 하고 나면 원서 넣을 대학교를 선택해야 합니다. “College Search Tab”에 가면 이름을 검색해서 특정 대학교를 바로 찾을 수도 있고, 지역이나 원서 접수비와 같은 필터를 설정해서 다양한 대학교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
설정할 수 있는 필터 예시:
지역
신입생 지원 가능
편입생 지원 가능
캠퍼스 환경
재정 지원
학교 유형
학생 규모 (총 학생 수)
3) 학교 등록하기 / 추가하기
원서 접수를 희망하는 학교를 정했으면 학교의 Information 화면 옆에 “Add to My Colleges”라는 버튼을 눌러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이런 식으로 Dashboard와 My Colleges 탭에 그 학교가 나타납니다.
학교는 최대 20개까지 밖에 추가가 안 되니 신중하게 골라주세요! 언제든지 대학 목록을 조정할 수 있지만, 원서를 제출한 후에는 My Colleges 목록에서 해당 학교를 제거 할 수 없습니다.
4) 추천서/ 성적표
모든 학교는 공식 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많은 대학은 추천서도 요청하지요. 이런 건 어디서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걱정 마세요, 전부 알려드릴게요!
우선 학교의 카운슬러와 미팅을 잡으세요. 한국 학교의 경우 담임과 이야기를 나눠야겠죠? 학교 성적 제출이 필요하니 성적표를 대학교 측으로 보내 달라고 부탁해야 합니다. 이후 Common App에 들어가서 카운슬러가 성적표를 제출할 수 있도록 초대를 해줘야 하는데요, 초대하기 전 FERPA (학생 교육 기록을 보호하기 위한 법)에 대한 설명이 뜨고, 두 가지 질문을 합니다.
첫 번째 질문은 지원하는 모든 대학에 학교 기록을 보내도 됩니까? 이고, 두 번째 질문은 선생님이 써준 추천서를 확인할 수 있는 권리를 포기 하실 겁니까? 입니다. 이때, 권리를 포기하지 않고 추천서를 확인한다고 하면 추천서의 신뢰도가 뚝 떨어지며 선생님들이 추천서를 써주는 것을 꺼릴 수 있으니 웬만하면 “I waive my right to view all recommendations and supporting documents”를 체크하세요. 체크 후, Full name 서명을 하고, save 하면 FERPA 섹션은 끝입니다!
이제 카운슬러와 추천서를 써줄 선생님을 초대할 차례인데, 예를 들어 Christopher Newport University에 성적 제출을 하고 싶은 거라면 해당 학교 탭에 들어가서 Recommenders and FERPA를 선택한 뒤 Invite Counselor와 Invite Teacher를 누르시면 됩니다.
카운슬러/선생님의 이름과 이메일을 적고 “Invite” 누르면 끝! 간단하죠?
원서 접수 방법 PART 1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원서 접수 방법 PART 2에서 Writing Supplement Essay, Extracurricular, Course & Grades 섹션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이고 주변에 미국 대학 입학 시스템을 잘 아는 사람이 없다면 원서 접수 과정은 굉장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천천히 단계별로 따라오시면 생각보다 간단하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