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시험에서 제일 처음 접하게되는 25분간의 작문부분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essay writing이라고 하면 너무나 막연해서 어떻게 준비하여야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정해진 25분간의 짧은 시간내에 서론, 본론, 결론의 형태를 모두 갖춰야하므로, 흔히 생각하는 creative writing과는 매우 다릅니다.
글을 잘쓰는 학생이라도 요령을 모르면 시간내에 원하는 내용을 모두 적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점수도 2점에서 12점까지 나눠지며, 나머지 writing section(문법문제라고 부르는 부분)점수와 합산되어 총점이 나오므로, 결코 포기하거나 기본실력으로 시험을 봐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만약 에세이 12점 학생이라면 49개 문항의 writing section에서 10개 가량을 틀려도 700점이 가능하지만, 7점 학생이라면 600점 정도의 점수밖에 받을 수 없습니다. 에세이 점수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숙지해야 할 사항등을 정리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실제 에세이에서 자주 등장하는 개념들
1.power, success, fame, victory, achievement, respect
2.trust, honesty,truth
3.knowledge, wisdom, learning
4.safety, comfort, peace; risk,challenge, motivation
5.creativity, originality
6.reality vs idealism, dream
7.courage, hero, heroism
8.suffering, failure, loss, calamity, obstacle
9.happiness, attitude, humor
10.liberty, freedom, justice; rules, guides, limitation
위에 열거한 대표적인 개념들에 대한 정의를 내려보고(사전적의미, 개인의 의견등), 그것과 관련된 예들을 History(역사)에서 한개, Literature(문학작품)에서 한개, 그리고 자신의 경험이나 시사문제(current issues)에서 한개로 정리하여 도표를 만들어보면, 많은 시간이 절약되며, 매우 효과적인 자료가 됩니다.
-채점자들이 채점하는 방법
두명의 채점자들이 각각 1-2분 정도에 빠르게 전체적인 내용을 보고(hollistic)평가합니다. 따라서 세부적인 철자나 문법적오류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각각의 채점자는 1-6점으로 평가하며, 합산되어 2-12점이 됩니다. 대부분 학생들이 8-11점 사이의 점수를 받는데, 주제에 벗어난 글을 쓰는것으로는 점수를 제대로 받을 수 없습니다.
1.에세이 길이 : 학생이 얼마나 쓸말이 많은지를 나타내는 증거
길이가 길수록 좋습니다. 다만 억지로 불필요한 문구들을 쓰는것은 옳지 않지만, 짧은 에세이로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2.단락(paragraph)의 숫자 : 5개 정도면 충분합니다. 6개를 쓰기는 시간적으로 부족할 수 있습니다.(서론1, 본론3, 결론1)
3.인용한 예문 : 학생이 얼마나 책을 많이 읽었는지를 나타내는 증거
다른 분야보다도 history와 literature에 대한 학문적 예를 2가지 이상 적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채점자가 제시한 모든 예들에 대해 다 알고 있는것은 아니므로, 자신있게 써내는것이 중요합니다.
4.깨끗한 글씨체, 철자법, 문법오류등도 중요합니다. J라는 학생은 지난 10월 시험에서 에세이 점수를 10점을 받았는데 채점자의 comment에 글씨를 깨끗이 쓰라고 적었더군요. 글씨를 깨끗이 썼더라면 더좋은 점수를 받았을것입니다.
5.다양한 어휘력 : 가능하면 SAT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쉬운 단어들을 쓰는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주장하기도 하는데, reading section의 지문에서 나오는 단어들을 읽고 이해해서 문제를 풀어야하는 학생들이 그런 단어들을 쓰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없고, 또 채점자들의 눈에 띄기위해서는 SAT단어들을 많이 쓰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기에 유리합니다.
-실제 에세이에서 바람직한 분량
400정도의 단어를 20분내에 쓸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처음 prompt를 읽고 생각을 정리하는데 3-5분 가량을 사용한다면, 남은 20분 가량의 시간 동안 1분에 1-2개 정도를 문장을 적어낼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물론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서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구체적인 분석이므로, 이것을 목표로 준비하도록 하세요.
글을 잘쓰는 학생이라도 요령을 모르면 시간내에 원하는 내용을 모두 적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점수도 2점에서 12점까지 나눠지며, 나머지 writing section(문법문제라고 부르는 부분)점수와 합산되어 총점이 나오므로, 결코 포기하거나 기본실력으로 시험을 봐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만약 에세이 12점 학생이라면 49개 문항의 writing section에서 10개 가량을 틀려도 700점이 가능하지만, 7점 학생이라면 600점 정도의 점수밖에 받을 수 없습니다. 에세이 점수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숙지해야 할 사항등을 정리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실제 에세이에서 자주 등장하는 개념들
1.power, success, fame, victory, achievement, respect
2.trust, honesty,truth
3.knowledge, wisdom, learning
4.safety, comfort, peace; risk,challenge, motivation
5.creativity, originality
6.reality vs idealism, dream
7.courage, hero, heroism
8.suffering, failure, loss, calamity, obstacle
9.happiness, attitude, humor
10.liberty, freedom, justice; rules, guides, limitation
위에 열거한 대표적인 개념들에 대한 정의를 내려보고(사전적의미, 개인의 의견등), 그것과 관련된 예들을 History(역사)에서 한개, Literature(문학작품)에서 한개, 그리고 자신의 경험이나 시사문제(current issues)에서 한개로 정리하여 도표를 만들어보면, 많은 시간이 절약되며, 매우 효과적인 자료가 됩니다.
-채점자들이 채점하는 방법
두명의 채점자들이 각각 1-2분 정도에 빠르게 전체적인 내용을 보고(hollistic)평가합니다. 따라서 세부적인 철자나 문법적오류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각각의 채점자는 1-6점으로 평가하며, 합산되어 2-12점이 됩니다. 대부분 학생들이 8-11점 사이의 점수를 받는데, 주제에 벗어난 글을 쓰는것으로는 점수를 제대로 받을 수 없습니다.
1.에세이 길이 : 학생이 얼마나 쓸말이 많은지를 나타내는 증거
길이가 길수록 좋습니다. 다만 억지로 불필요한 문구들을 쓰는것은 옳지 않지만, 짧은 에세이로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2.단락(paragraph)의 숫자 : 5개 정도면 충분합니다. 6개를 쓰기는 시간적으로 부족할 수 있습니다.(서론1, 본론3, 결론1)
3.인용한 예문 : 학생이 얼마나 책을 많이 읽었는지를 나타내는 증거
다른 분야보다도 history와 literature에 대한 학문적 예를 2가지 이상 적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채점자가 제시한 모든 예들에 대해 다 알고 있는것은 아니므로, 자신있게 써내는것이 중요합니다.
4.깨끗한 글씨체, 철자법, 문법오류등도 중요합니다. J라는 학생은 지난 10월 시험에서 에세이 점수를 10점을 받았는데 채점자의 comment에 글씨를 깨끗이 쓰라고 적었더군요. 글씨를 깨끗이 썼더라면 더좋은 점수를 받았을것입니다.
5.다양한 어휘력 : 가능하면 SAT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쉬운 단어들을 쓰는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주장하기도 하는데, reading section의 지문에서 나오는 단어들을 읽고 이해해서 문제를 풀어야하는 학생들이 그런 단어들을 쓰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없고, 또 채점자들의 눈에 띄기위해서는 SAT단어들을 많이 쓰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기에 유리합니다.
-실제 에세이에서 바람직한 분량
400정도의 단어를 20분내에 쓸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처음 prompt를 읽고 생각을 정리하는데 3-5분 가량을 사용한다면, 남은 20분 가량의 시간 동안 1분에 1-2개 정도를 문장을 적어낼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물론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서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구체적인 분석이므로, 이것을 목표로 준비하도록 하세요.